검색

북, "방역사업에서 첫째가는 적은 자만과 해이"

국경·영공·영해 봉쇄 강화...“최근 느슨해지는 모양새 관찰”

가 -가 +sns공유 더보기

통일신문
기사입력 2020-07-08 [15:58]

북한이 국경 완전봉쇄를 강조하며 코로나19 방역 사업의 고삐를 재차 조이는 모양새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7'방역 형세를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대책들을 강구-국경과 영공, 영해 봉쇄 계속 강화' 제목의 기사에서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국경과 영공, 영해를 완전 봉쇄하고국경과 해안 연선에 대한 봉쇄와 집중감시를 더 강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해상에서 밀려들어오거나 공중에서 날아오는 물체 등을 발견하는 경우 방역규범의 요구대로 제해소독하거나 소각 처리하는 규율과 질서를 더 엄격히 세워나가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남측 탈북민 단체의 풍선과 페트병을 이용한 대북전단 살포를 염두에 둔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은 대북전단이 방역사업에 장애가 된다고 수차례 비판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규율이 풀어지는 것도 경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신문은 "방역사업에서 첫째가는 적은 자만과 해이"라며 "비상방역사업이 장기성을 띠게 되면서 일군(간부)들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방심과 방관, 만성화된 현상, 비상 방역규율 위반 현상을 근절하기 위한 교양사업 도수를 더 높여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1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하자 곧장 국경 봉쇄라는 초강수를 뒀지만, 최근 들어 차츰 봉쇄조치가 느슨해지는 모양새가 관찰됐다.

대북소식통은 지난 3월과 4월 북중 접경지역에서 화물차나 열차가 오가는 모습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15일에는 중국 단둥(丹東)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교각에 트럭 16대가 대기 중인 모습이 38노스에 포착되기도 했다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