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송금브로커 이용해 탈북민 추적 조사”

北 국가보위성, 지난달 말부터 탈북자 가족 실태조사 진행

가 -가 +sns공유 더보기

통일신문
기사입력 2020-07-01 [16:16]

북한 보위성이 탈북자 가족을 상대로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북한당국이 지난 달 말부터 탈북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보위성 요원들은 탈북자가족을 상대로 탈북자 실태조사를 진행하면서 가족들에게 조사 사실을 발설하지 말라는 비밀준수 서약서를 받아내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한 소식통은 지난달23요즘 국가보위성 성원들이 각 지역에서 탈북자 가족에 대한 일제 조사를 시작했다면서 조사에 나선 도보위부 성원들은 탈북자 가족들로부터 조사 사실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비밀 준수서약서를 받아내고 있다RFA에 밝혔다.

소식통은 요즘 도 보위부와 지역 보위부들에서 그동안 행방불명으로 처리되었던 주민들을 세밀히 조사해 탈북인지, 단순 행방불명 또는 사망인지 여부를 캐묻는 바람에 탈북자 가족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보위부 조사 성원들이 집중적으로 캐묻는 것은 탈북한 가족이 중국에 있는지, 남조선으로 갔는지의 여부라면서 처음에는 탈북자 가족의 집을 오가며 조사를 하지만 최근 들어 탈북자 가족이 해외로부터 송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 조사강도를 높여 보위부로 불러들여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또 이번 탈북자가족 조사에서 회령시에 사는 한 여성이 10년 전 행방불명되었던 동생에게서 중국 인민폐 5만 위안을 전달받은 사실이 밝혀져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이 여성은 고문에 못 이겨 현금 받은 사실을 자백했고 가택수색에서 인민폐 현금이 나와 전액 몰수당했다고 증언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이 여성은 동생은 행방불명되고 아버지마저 3년 전에 사망하면서 어렵게 살아왔다그런데 올해 췌장암 말기 진단까지 받았는데 10년 전 행방불명된 동생이 이 소식을 듣고 두 차례에 걸쳐 인민폐 5만원을 보내준 것이라고 말했다.

양강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같은 날 요즘 도보위부가 탈북자 실태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면서 양강도 일대에서 활동하는 송금 브로커들을 체포한 다음 그들을 협박해 외국에서 위안화를 송금 받은 주민들 명단을 넘겨받는 방식으로 탈북자가족을 역 추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과거에도 보위부가 탈북자 색출작업을 진행했지만 이번처럼 송금브로커를 이용해 탈북자를 추적 조사한 적은 없었다면서 그 때문인지 이번에 조사대상이 된 탈북자가족들은 모두다 보위부에서 조사받은 사실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비밀 준수 서약서를 작성해 바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보위부가 무슨 이유로 탈북자가족을 상대로 비밀준수 서약놀음을 벌이는지 모르겠다면서 만약 탈북자가족이 중국이나 남조선에 있는 가족(탈북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경우를 대비해 비밀준수 서약서작성을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와 관련 8년 전 한국에 정착한 한 탈북민은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북한의 가족에게 송금브로커를 통해 돈을 보냈다면서 이런 시기에 돈을 보냈다가는 가족들에게 큰 화가 미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승진 기자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 All rights reserved.